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현재 페이지 위치

특성화전략의 개념

□ 특성화의 정의
■ 대학이 자체적인 발전계획에 따라, 대내∙외 비교우위가 있는 대학의 학문단위 및 전략분야를 학내∙외 의견수렴 및 환경분석을 통하여 선정하고, 전략체계에
   따라 학내의 자원을 집중 혹은 재배분함으로써, 대학의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일련의 과정※ 자원(資源) : ex) 예산, 교수, 공간, 시설∙장비, 학생정원 등
■ 이는 곧 비교우위 분야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의미


□ 특성화 분야 선정의 목적
■ 대학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대학 간 경쟁에서 비교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선도모델의 육성 필요
■ 지역의 사회∙경제∙문화의 성장 발전을 이끌어 가며, 기 확보된 캠퍼스의 역량을 진화 및 발전시켜 지속 성장이 가능한 대학의 동력 확대
■ ‘선택과 집중’을 통한 예산 투자효과의 극대화 도모


□ 특성화 Framework
■ 생존경쟁 환경 속에서 본 캠퍼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교육분야 특성화(수직적 특성화) 및 교육시스템 차별화(수평적 특성화) 관점에서 특성화 계획을 수립

인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