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전체메뉴

현재 페이지 위치

투데이뉴스

게시판 -- 목록(갤러리)

제목 : 미디어콘텐츠학과 『현장 전문가 초청 영상 촬영 및 방송 제작 워크숍』 실시

일 자 21.07.23 글쓴이 홍보 조회 785


logo
미디어콘텐츠학과 『현장 전문가 초청 영상 촬영 및 방송 제작 워크숍』 실시
line

우리 캠퍼스 디자인대학 미디어콘텐츠학과는 지난 521()부터 65()까지 LINC+ 전공별 직무특강 현장 전문가 초빙 영상 촬영 및 방송 제작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이번 워크숍은 전 KBS PD이자 CP인 미디어콘텐츠학과 박도환 교수의 현장 전문가 초청으로 진행되었다


「영상 촬영 워크숍」에서는 현 KBS 촬영 감독인 백홍종 감독을 초빙해 현직 촬영감독이 설명하는 영상 촬영에 대한 강의로 진행되었다. 1강 ‘촬영의 이해’, 2강 ‘다큐촬영의 이해’, 3강 ‘드라마 촬영의 이해’를 통해 학생들은 촬영 방법과 카메라 사용 및 앵글에 대한 방법을 배웠으며 특수 카메라 조작 및 시연을 통해 다양한 카메라 촬영에 대한 이론과 실재를 체득하였다. 백홍종 촬영 감독은, 현재 KBS주말드라마 촬영 감독이며 KBS방송아카데미 강사, 드론 촬영 전문가이다. 주요제작 프로그램으로는 <의궤, 8일간의 축제>(방송대상 수상), <학교 가는 길>(뉴욕 TV&Film 대상), <임진왜란1592>(뉴욕TV&Film 대상 촬영상), <차마고도>(방송대상 촬영상)이 있다. 백감독은 이번 특강 때 학생들과 드론 촬영 실습을 진행하였고 우리 글로컬 캠퍼스 드론 촬영 영상을 학교에 무상 제공하였다.


영상 촬영 워크숍에 참여한 1학년 학생은 “대본에 적힌 전문용어 등 궁금했던 것들에 대한 답을 듣고 영상촬영 등 설명을 들으니 다음 수업이 기대되고 재밌었다.”고 답했으며, 3학년 학생은 “여러 가지 카메라 사용법을 배웠고 다양한 재료와 방법을 통해 카메라 시점을 바꾸는 방법을 알아 유익했다.”고 하였다.


5월 29일(토)과 6월 5일(토)에 실시한 「방송 제작 워크숍」은 현 KBS 프로듀서인 이영준 PD가 현직 프로듀서가 설명하는 방송 제작과 관련해 강의하였다. 이영준 PD는 현재 <아침마당> 연출하고 있으며, 주요 제작 프로그램으로는 <걸어서 세계 속으로>, <추적 60분>, <연예가중계>, <TV는 사랑을 싣고>, <체험 삶의 현장>이 있다. 이영준 PD는 이번 특강에서는 미디어생태계와 방송사 입사 준비를 주제로 KBS채용 정보와 언론사 입사 준비에 대한 안내 및 풍부한 현장 경험에서 비롯된 방송 제작 경험과 노하우를 소개하였다.


방송 제작 워크숍 설문조사에서 3학년 학생은 “방송 분야에 큰 관심을 갖지 않았는데 이번 특강을 통해 좀 더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것 같다.”고 하였으며, 1학년 학생도 “질문도 다양하게 받아주시고 콘텐츠 추천을 해주셔서 좋았다. 현장에 더 가까운 조언을 들을 수 있어서 현장감이 느껴졌다.”고 답했다.


이번 워크숍은 교내 코로나 지침에 따라 선착순 신청 인원만 참여하였으며, 매 강의마다 코로나 방역 매뉴얼을 준수하였다. 강의실 수용 인원 제한으로 인해 아쉽게도 각 회차별로 12~15명만 실습에 참여할 수 있었다.


1

▲ 미디어콘텐츠학과 방송 제작 워크숍





홍보문의 : hongbo@kku.ac.kr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대외협력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