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통상학과는 2018학년부터 경제학, 국제통상 및 관세물류 분야가 통합되어 새롭게 출범한 학과입니다. 한국경제는 세계시장 속에서 도전과 경쟁을 통해 발전해 왔습니다. 현대사회의 필수 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경제학과 대외 거래 비중이 높은 한국경제에 있어 매우 중요한 국제통상의 지식을 배우는 학과입니다. 따라서 향후 다양한 경제 관련 및 무역실무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학습과정 또한 탄탄한 경제학적 지식의 기초 위에 실무적인 국제통상 및 관세물류 지식을 겸비하여 세계라는 넓은 바다를 넘어 지구촌을 향해 마음껏 나아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즉, 현대사회에 필수적인 경제문제 및 금융에 대해 학문적으로 탐구하며, 통상 분야를 통해 실무적으로 시시각각 변화하는 글로벌 시장에 나아가는 방향을 탐구합니다.
Special Features 특장점
'다양한 분야에서 펼쳐지는 인턴십 교육'
4학년 학생들의 취업을 돕기 위해 학생들이 하계 및 동계 방학 기간 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인턴으로 활동하면서 경험을 쌓도록 합니다.
'졸업인증제 및 국가공인자격 취득 의무화'
관세사,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 관세직 공무원 등 무역에 특화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실무교육을 강화하고, 외국어 졸업인증 및 1인 1개 무역 관련 자격증 취득을 통해 전원 취업을 목표로 합니다.
'대학원 무역학과 설치 운영'
대학원에 설치된 무역학과을 통해 관세 및 물류와 관련한 글로벌 수준의 전문성을 더욱 확장시킴으로써 세계 거대 경제권과의 자유무역협정 체결 및 발효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선후배간의 긴밀한 네트워크 형성'
매년 Homecoming Day를 개최하여 졸업생과 재학생들 간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취업 등에 대한 정보 및 자문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특히 다양한 분야에 취직한 선배들이 후배들에게 직접 자신의 경험을 들려주는 기회를 통해, 재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Career and Employability 졸업 후 진로 및 진출 현황
기본적으로 경제통상학 전공자를 희망하는 부문은 매우 많고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정부의 대외 통상 관련 분야와 통상 부처, 공무원 국제통상직, 재경직, 관세직 등에 근무할 수도 있고, 기업의 해외업무 담당 요원으로 선발되어 국제 경영자로 성장하는 등 다양한 사회 진출이 보장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역업창업, 무역회사, 세관공무원 및 통관업, 공무원, 금융기관, 국영기업체, 기타 일반 기업체 뿐만 아니라 국제금융 전문가, 정보시스템 컨설턴트, 외환딜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직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상고시, 관세사, 물류관리사, 세무사, 국제무역사, 변리사, 감정평가사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유리합니다. 또한 특수 및 시중은행, 증권회사를 비롯한 제2금융권의 각종 금 융기관, 그리고 일반 기업체 등으로 진출하고 있으며, 또한 신문사, 방송사 등과 같은 언론계로의 진출도 가능합니다. 경제학이 각종 공무원 시험 및 고시에서 당락을 좌우하고 있기 때문에 경제학을 전공하게 되면 이 분야로의 진출도 용이합니다.
KITA(한국무역협회),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KCLA(관세물류협회), KIOI(원산지정보원) 국영기업체, 공사 등
공무원영역
관세공무원(관세청, 품목분류원 등) 기획재정부, 국세청, 국토교통부 등
기타영역
경제연구소, 대학교 등
정부 부처
7급 이상 공무원
언론계
신문사, 방송사 기자 등
Q&A
Question
경제통상학과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Answer
현대 사회의 경제현상에 대한 이해력과 분석능력을 배양하며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경쟁력 있는 소양을 갖추고 경제이론분야와 통상 실무분야를 포함한 산업전반에서 활동할 전문적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는 것입니다.
Question
경제통상학과에 지원하려면 영어를 잘해야 하나요?
Answer
영어를 잘 하는 것이 무역을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무역은 세계 여러 나라와 소통해야 하기 때문에 필수 요소이고, 이는 세계화 시대에서 무역뿐만 아니라 어느 분야에서도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영어를 잘 못한다고 해서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경제통상학전공에서는 무역영어, 무역영어회화 등 영어에 대한 수업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입학 후 열심히 하신다면 차근차근 실력을 늘려 나갈 수 있고, 또한 따로 운영되는 무역영어 자격증 취득반을 통해 여러분 각자가 무역영어 자격증을 취득하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Question
경제통상학과를 전공하면 무역쪽으로 취업하게 되나요?
Answer
아닙니다. 경제통상학전공에서는 주로 무역에 관한 지식과 실무이론을 배우지만, 경제학 분야뿐만 아니라 경영학 분야의 지식도 배웁니다. 따라서 일반 무역회사뿐만 아니라, 금융권, 공기업 등 다양한 분야로의 취업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국제무역사, 무역영어, 관세사 시험 과목들이 학과 커리큘럼에 포함되어 있어, 전공 수업만으로도 자격증 취득과 무역 전문직으로의 취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2학년 2학기부터 교직 이수가 가능하며, 졸업 후 중등교원 임용을 통해 교육계로도 취업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