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기술융합학과의 탄생은 산림 및 조경 분야와 다른 학문 간 융합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줍니다. 이는, 현재 흐름에 발맞춰 우리나라를 대표할 수 있는 산림·조경 분야의 녹색기술 및 문화를 창조하는 인재로 키우기 위한 변화의 산물입니다. 더불어 기후, 생태, 에너지, 식물 등 자연자원기술에 공학적 기술을 융합해 친환경 녹색조경기술, 생태공학, 저에너지 구현기술, 친환경 건축기술, 녹색관광기술 등을 구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새로운 장이기도 합니다. 단언컨대, 이제는 산림 하나의 분야뿐만 아니라 조경, 건축, 도시 부문과의 다양한 학제간 연계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우리는 기초에 충실하면서도 새로운 시대에 부합하는 미래교육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Special Features 특장점
녹색기술 및 친환경 분야 선두주자
녹색기술융합학과는 녹색의 시대를 선도해 나아가기 위한 학과로서 최근 그린뉴딜, 도시재생, 친환경 계획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전국 대학중 녹색기술융합학과 명칭의 최초로서 우리나라 녹색산업분야를 선도해 나가고자 합니다. 기존 녹색기술측면뿐만 아니라 스마트, 빅데이터 등을 적용하여 기후변화 시대 대응 녹색기술을 구현하여 스마트 도시, 빅데이터 조경 및 산림을 선도해 나가고자 합니다. 친환경 건축가 훈데르트바서가 언급한 다섯가지 피부 즉, 피부, 의복, 주거공간, 지역환경, 지구환경처럼 녹색기술융합학과는 사람부터 도시, 지역 그리고 지구환경까지를 고려한 녹색기술을 공부하고 실천해 가는 학과입니다. 이를 위해 교육과정의 목표를 ‘Book Smart가 아닌 Street Smart’로 설정하고 실습 및 현장중심이 교과과정을 편성하여 생명력 있으면서 실처가능한 녹색기술 및 친환경분야의 최고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긴밀한 사제관계 및 산학협력 교육 구현'
녹색기술융합학과에서는 KINO 교육과정(프로젝트형 교육과정)과 실험실이 활성화되어 있어 학생들의 참여 및 교수님들의 활발한 연구활동을 바탕으로 매년 다양한 주제와 테마의 논문들이 발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전공 진출 관련 기관들과의 협력을 통해 실제 산학협력 교육 및 실습을 구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식재산권 등록, 다양한 공모전 진출 및 수상이라는 자부심도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Career and Employability 졸업 후 진로 및 진출 현황
공무원 및 공공기관
산림청, 산림과학원, 환경부, 국ㆍ공립 수목원, 지방직 공무원(녹지직, 조경직 등) 등, 한국임업진흥원, 한국수목원관리원, 국립공원공단, 환경관리공단,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한국환경산업기술원, LH, SH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공항공사, 한국농어촌공사 등
산림 분야
산림조합, 산림기술사사무소, 산림법인, 산지보전협회 등
조경 분야
조경설계, 조경시공, 조경자재, 조경관리 등
친환경 분야
환경영향평가, 환경컨설팅, 친환경건축 컨설팅, 도시계획 및 관리 등
대학원
본교 대학원, 타 대학 대학원(외국 포함)
AWARD 주요 수상내용
2013년 한국환경과학회 학술발표회 9편(구두ㆍ포스터 발표)
2013년 한국환경생태학회 추계학술발표회 4편(구두 발표)
2014년 한국환경과학회 학술발표회 10편(구두 발표)
2015년 한국환경과학회 학술발표회 10편(구두 발표)
2016년 한국환경과학회 학술발표회 10편(구두 발표)
2017년 한국환경과학회 학술발표회 10편(구두 발표)
2018년 한국환경과학회 학술발표회 8편(구두 발표)
2019년 한국환경과학회 학술발표회 10편(구두 발표)
한국환경과학회 학술 발표상 수상[구태영(14)]
한국환경과학회 학술 발표상 수상[박지연(11)]
한국환경과학회 학술 발표상 수상[이명훈(08)]
한국환경생태학회 학술 발표상 수상[권기욱(06)]
한국환경과학회 학술 발표상 수상[양지(05)]
한국환경과학회 학술 발표상 수상[박재현(03)]
한국환경과학회 학술 발표상 수상[손혜미(12)]
2019 LINC+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장려상 수상 등 다수
충북 START-UP 아이템 경진대회 최우수상
환경부 ‘친환경 빗물관리 아이디어 공모전’ 우수상 수상
환경부 에코프렌즈 서포터즈 대상 수상
서울상품문화디자인 국제공모전 오픈스페이스 입선 등 다수
Q&A
Question
녹색기술융합학과의 자연ㆍ산림과 도시와의 접목분야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자연, 산림이 가지고 있는 이로운 점들을 도시에 적용하여 도시환경과 도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학문을 연구합니다. 도시 열섬, 미기상 등 도시의 환경적인 문제를 옥상녹화, 벽면녹화, 가로녹화, 바람길 및 공원 조성을 통해 완화하며 또한, 자연의 녹음이 주는 심미적 효과까지 분석 및 계획하는 융합학문입니다.
Question
타 대학 환경, 조경 등의 관련 학과들과 차별화된 비전이 있다면 어떤 것들인지요.
Answer
지금 우리는 에너지기후시대(Energy-Climate Era)에 살고 있습니다. 이 뜨겁고, 평평하고, 붐비는 세상을 헤쳐 나아갈 분야가 바로 기상과 환경이 근간이 된 저에너지 녹색기술입니다. 우리는 기상, 환경, 생태, 식물 등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저에너지 도시 구축, 도시기상, 친환경 녹지계획 등 인간활동과 연계된 다양한 연구를 통해 삶에서 구현하고자 합니다. 이것이 우리 학과의 차별화된 전략입니다.